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미치는 학업노력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effort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on the relation of academic self-concept to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The mediating effects of academic effort of gifted and general students on the relation of academic self-concept to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전경남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영재학회
- Keywords
- Academic Self-Concept; Academic Effort; Academic Achievement; Gifted Students; Multigroup Analysis; 학업적 자아개념; 학업노력; 학업성취; 영재; 다집단 분석
- Citation
- 영재교육연구, v.29, no.1, pp.83 - 10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재교육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83
- End Page
- 10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91
- DOI
- 10.9722
- ISSN
- 1598-833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집단 분석의 방법을 사용하여 영재와 일반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미치는 학업노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의 3차년도 조사에 참여한 영재학생 165명과 경향성 점수 매칭을 통해 영재학생과 성별, 전년도의 학업성취도,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유사하게 선정된 일반학생 165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변인 간 관계에 대한 구조모형을 비교한 결과 학업적 자아개념이 학업노력에 미치는 효과는 영재와 일반학생의 두 집단 모두에서 유의미했으나, 이 효과는 일반학생보다 영재학생의 경우에 유의미하게 더 컸다. 한편, 학업노력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는 일반학생의 경우에는 유의미했으나, 영재학생의 경우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학업노력이 학업적 자아개념과 학업노력 간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효과는 일반학생의 경우 유의미한 반면, 영재학생의 경우에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변인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및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