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규범의 문법교육적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 of the Semantic Norm in Grammar Education
- Other Titles
- Re-conceptualization of the Semantic Norm in Grammar Education
- Authors
- 노하늘; 신희성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Linguistic Norm; Semantic Norm; Grammar Education; Social constructivism; 언어 규범; 의미 규범; 문법교육; 사회적 구성주의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8, pp.1279 - 130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18
- Start Page
- 1279
- End Page
- 130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92
- DOI
- 10.22251/jlcci.2019.19.18.1279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국어교육 및 문법교육 내에 ‘의미 규범’ 개념을 도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한 사람이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사회 규범은 중요한 동기로 작용한다. 이때 사회의 규범은 반드시 그러하거나 그러지 말아야 하는 것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그러하거나 그러하지 않는 것 모두를 포함한다. 그간 국어교육 및 문법교육에서는 어문 규정을 중심으로 언어 형식의 의무적 규범만을 규범 범주에 포함시켜 왔다. 하지만 의미는 교육적 중재 없이 관찰이 어렵다는 점, 문법교육이 주체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학습자상을 지향한다는 점 등에서 의미 규범 역시 문법교육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있다. 의미 규범의 교육은 특히 내용뿐 아니라 방법적 측면에서 사회적 구성주의를 적극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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