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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사터널의 쉴드 TBM 데이터 시계열 분석을 통한 막장 전방 예측 연구A ground condition prediction ahead of tunnel face utilizing time series analysis of shield TBM data in soil tunnel

Other Titles
A ground condition prediction ahead of tunnel face utilizing time series analysis of shield TBM data in soil tunnel
Authors
정지희김병규정희영김해만이인모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인공신경망; ARIMA 모델; 시간지연신경망; 막장 전방 예측; 토압식 쉴드 TBM; 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ARIMA) model; Time delay neural network (TDNN); Ground condition prediction; Earth pressure-balanced (EPB) shield TBM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1, no.2, pp.227 - 24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227
End Page
2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94
DOI
10.9711/KTAJ.2019.21.2.227
ISSN
2233-8292
Abstract
토압식(Earth Pressure-Balanced, EPB) 쉴드 TBM 기계데이터 분석을 통해 토사터널의 특징이 반영된 막장 전방 예측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에 암반과 토사가 혼합된 복합 지반의 예측에 적용하였던 시계열 분석 모델을 토사터널에 적용가능하도록 수정하였다. 또한 수정된 모델을 사용하여, 토사 종류에 따라 쏘일 컨디셔닝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타당한지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Self-Organizing Map (SOM) 군집화(clustering)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무엇보다도 지반타입이 #200체 통과량 35% 기준으로 분류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TBM 기계데이터 분석을 통해 수정된모델이 지반 타입을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수정된 기준에 따라 지반 타입을 분류하고 시계열 분석을수행하면, 10막장 전방 지반에 대해서 98%의 높은 예측 정확도를 보였으며, 이를 통해 수정된 방법의 우수성이 입증되었다. 특히 지반 타입 변화 구간에 대한 예측 정확도도 약 93%로, 10막장 전방에서 지반 타입 변화 여부를 미리 확인할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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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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