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주니어와 비스킷 사용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나은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3:39: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3:39: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324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61 | - |
dc.description.abstract | 2015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9년부터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실과과목에서 정보교육이 진행되고 있지만, 국외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정보교육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선택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저학년의 발달 특징과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필요요소를 고려하여 평가 준거를 개발하였다. 준거에 근거하여 두 언어의 사용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스킷은 학령이 낮은 학생의 표현력 고려, 프로그래밍의 개념에 대한 학습 없이 알고리즘 익히기 등에 활용할 수 있으며, 둘째, 스크래치 주니어는 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 학습에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대비하여 학생들의 발달 상태를 고려한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교육학회 | - |
dc.title |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래치주니어와 비스킷 사용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the usability of ScratchJr and Viscuit for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v.23, no.4, pp.303 - 314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03 | - |
dc.citation.endPage | 31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9785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등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그래밍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크래치주니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cuit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mentar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gramm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