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대학 교양교육의 지식융합 가능성 탐색: K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예다나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3:39: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3:39: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92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7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융합 교양교과목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운영사례를 과제분석을 통해 확인한 뒤 그에 따른 대학생들의 사고와 인식의 확장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미래사회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이라는 교과목을 핵심교양 교과목으로 개설한 뒤 운영하였다. 본 과목은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5분 발표, 팀티칭, 성찰일지 작성, 프로젝트 수행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5분 발표는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사회, 경제, 환경과 연관시켜 현 사회의 직면한 문제들을 탐색하고 발표하였다. 강의는 사회, 경제, 환경 영역의 관점에 따라 전공이 다른 교수자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워크숍은 매 수업 시간마다 전공별로 다양한 관점으로 주제에 접근하여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최종보고서는 프로젝트 학습 절차에 따라 과제를 선정, 계획, 수행,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가 수행하고 그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상이한 주제에 대하여 현 사회 문제 혹은 현상들에 대하여 학문적 관점과 시각을 총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나아가 융합교육과정 수업 운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융합적 사고를 위하여 대학생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본 후 향후 융합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실천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대학 교양교육의 지식융합 가능성 탐색: K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Exploring Knowledge Convergence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integrated Curriculum in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24159/joec.2019.25.1.15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5, no.1, pp.155 - 177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5 | - |
dc.citation.endPage | 17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08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로젝트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가능발전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c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ject-bas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