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대학 교양교육의 지식융합 가능성 탐색: K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Exploring Knowledge Convergence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integrated Curriculum in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Other Titles
Exploring Knowledge Convergence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integrated Curriculum in University Liberal Arts Education
Authors
이예다나손승현
Issue Date
2019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융합교육과정; 프로젝트학습; 교양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Convergence education; Project-based learning;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5, no.1, pp.155 - 177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5
Number
1
Start Page
155
End Page
17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70
DOI
10.24159/joec.2019.25.1.155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 학습 기반의 융합 교양교과목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운영사례를 과제분석을 통해 확인한 뒤 그에 따른 대학생들의 사고와 인식의 확장 과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미래사회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이라는 교과목을 핵심교양 교과목으로 개설한 뒤 운영하였다. 본 과목은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기반으로 5분 발표, 팀티칭, 성찰일지 작성, 프로젝트 수행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5분 발표는 학생들이 스스로 주제를 선택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사회, 경제, 환경과 연관시켜 현 사회의 직면한 문제들을 탐색하고 발표하였다. 강의는 사회, 경제, 환경 영역의 관점에 따라 전공이 다른 교수자가 강의를 진행하였으며, 워크숍은 매 수업 시간마다 전공별로 다양한 관점으로 주제에 접근하여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최종보고서는 프로젝트 학습 절차에 따라 과제를 선정, 계획, 수행, 평가하는 모든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가 수행하고 그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상이한 주제에 대하여 현 사회 문제 혹은 현상들에 대하여 학문적 관점과 시각을 총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나아가 융합교육과정 수업 운영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융합적 사고를 위하여 대학생들이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본 후 향후 융합교육과정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실천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