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독자와 비독자 이해하기 - 용어, 현황, 특성, 생성․전환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순영-
dc.date.accessioned2021-09-01T23:42:06Z-
dc.date.available2021-09-01T23:42: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98-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우리 국민의 독서 능력과 태도가 악화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국내․외의 연구 성과를 종합하여 독자와 비독자 관련 용어, 현황,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독자․비독자 관련 용어를 정리하고, aliterate의 번역어 문제를 검토하였다. aliterate는 ‘비독자’로 명명하되, 자발성 여부를 밝히기 위해 ‘문맹 비독자’와 ‘비문맹 비독자’를 구분하고, 후자를 ‘자발적 비독자(내적 요인형)’와 ‘비자발적 비독자(외적 요인형)’로 구분할 것을 제안하였다. 둘째, 국내․외 주요 연구에서 밝힌 독서․비독서의 이유를 종합하였다. 독서의 이유는 독서 습관과 내재적 동기(즐거움, 지적 호기심 충족 등)가 주요 요인이었다. 비독서의 이유는 표층적으로는 시간 부족을, 심층적으로는 독서 흥미, 독해력, 집중력 부족 등이 확인되었다. 셋째, 독자 개발 연구에 근거하여 우리나라의 독자․비독자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간헐적 독자가 과반수이고 독자 유형별로 독서․비독서의 이유가 다른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생애 독서 그래프를 통해 비독자의 생성기(청소년기, 사회 초년기)와 20대의 비독자화를 확인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향후 비독자 전환을 막기 위한 연구를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독자와 비독자 이해하기 - 용어, 현황, 특성, 생성․전환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Readers and Non-Readers - Focusing on Terms, Status, Characteristics, and Formation․Conversion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순영-
dc.identifier.doi10.37736/kjlr.2019.12.10.6.35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0, no.6, pp.357 - 384-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357-
dc.citation.endPage38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4816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실태-
dc.subject.keywordAuthor비독자-
dc.subject.keywordAuthor책맹-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진흥-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이유-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장애 요인-
dc.subject.keywordAuthorreader-
dc.subject.keywordAuthora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non-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promotion-
dc.subject.keywordAuthorreasons for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disability fact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