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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개인정보 보호 교육 효과 연구: 부모-자녀교육의 효과를 중심으로Effect of privacy protection intervention effect targeting early teenagers: Focusing on parent-mediated intervention

Other Titles
Effect of privacy protection intervention effect targeting early teenagers: Focusing on parent-mediated intervention
Authors
염정윤정세훈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 교육; 부모 중재; 보호 동기 이론; privacy protection; teenagers; parent-mediated intervention; protection motivation theory
Citation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6, no.2, pp.43 - 80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olume
36
Number
2
Start Page
43
End Page
8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07
ISSN
1598-573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보호 동기 이론을 기반으로 만 14세 미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보호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해당 연령대가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특징이 동시에 나타나는 과도기적 시기임에 주목하여 (1) 또래끼리 진행되는 일반적인 교육 효과 및 (2) 부모(부 또는 모)와 함께하는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학생 104명을 3개 집단 (교육 안함 vs. 자녀만 교육 vs. 부모와 교육)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와 함께 교육을 받은 집단이 교육을 받지 않은 집단과 자녀만 교육을 받은 집단에 비해 위협 평가와 대처 평가, 그리고 보호 행동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호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과 관련된 대처 평가의 경우 부모와 함께 교육을 받을 때에만 증가하였다. 또한 매개 모형의 검증을 통해 보호 행동을 증가시키는 교육의 효과가 위협 평가와 대처 평가를 매개하여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성공적인 개인정보 보호 교육을 위해 부모 연계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해야 할 것이라는 교육적⋅정책적 함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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