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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특성과 기기 가치에 따른 가상개인비서 만족도: 기능적, 정서적 만족도 중심으로Effects of User’s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Value on VPA Satisfaction

Other Titles
Effects of User’s Characteristics and Perceived Value on VPA Satisfaction
Authors
이은지이종민성용준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Keywords
Artificial Intelligence(AI); Virtual Personal Assistant(VPA); Self-efficacy; Lonelines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인공지능; 가상개인비서; 자기효능감; 외로움; 지각된 가치; 만족감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20, no.1, pp.31 - 5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31
End Page
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27
DOI
10.21074/kjlcap.2019.20.1.31
ISSN
1229-8778
Abstract
최근,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가상개인비서(Virtual Personal Assistant, VPA)를 기반으로 다양한 스마트 전자 기기들이 보급되고 있다. 이러한 가상개인비서 시장은 4차 산업 혁명과 함께 끊임없는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국내외에서 진행된 연구들은 대부분 인공지능의 기술적 측면만을 다루었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자의 개별적 특성과 지각된 기기의 가치가 스마트 기기 수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문헌에 따라, 가상개인비서 이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성격 및 심리 특성(자기효능감, 외로움), 지각된 가치(정보성, 유희성, 신뢰성)에 따른 가상개인비서 이용 만족도를 기능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1)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사용자의 연령이 정서적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2) 사용자의 성격 및 심리 특성 중 자기효능감은 기능적 만족도에, 외로움은 정서적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3) 사용자가 지각한 기기 가치 중 정보성, 유희성, 신뢰성 모두는 기능적 및 정서적 만족도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특성과 지각된 가치에 따른 만족도를 분석하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인공지능 시장에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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