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담론적 역량의 개념화를 위한 사례 연구Conceptualizing Discursive Teaching Capacity: A Case Study of a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

Other Titles
Conceptualizing Discursive Teaching Capacity: A Case Study of a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
Authors
김동중이지은최상호신재홍임웅이윤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Discursive capacity for mathematics teaching; Socio-mathematical norm; Classroom community; 수학 교수를 위한 담론적 역량; 사회(수학)적 규범; 교실 공동체
Citation
학교수학, v.21, no.2, pp.291 - 31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교수학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291
End Page
31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33
DOI
10.29275/sm.2019.06.21.2.291
ISSN
1229-432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수학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무엇인지를 개념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근거 이론(grounded theory)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위해 다년간 교수법을 변화시켜 교수법의 효과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경기도 소재 K중학교 교사의 1학년 수업을 한 학기 동안 관찰하여 44차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사는 담론적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수학)적 규범 형성과 유지를 위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고, 학생 개인의 배경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상향식 과정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과제에서 Sfard가 제안한 루틴의 When과 How를 구분하였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When의 변경에 따라 How 변화의 이해를 강조하는 담론적 역량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수학 담론 개발을 하는데 개념 틀과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