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담론적 역량의 개념화를 위한 사례 연구Conceptualizing Discursive Teaching Capacity: A Case Study of a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
- Other Titles
- Conceptualizing Discursive Teaching Capacity: A Case Study of a Middle School Mathematics Teacher
- Authors
- 김동중; 이지은; 최상호; 신재홍; 임웅; 이윤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Discursive capacity for mathematics teaching; Socio-mathematical norm; Classroom community; 수학 교수를 위한 담론적 역량; 사회(수학)적 규범; 교실 공동체
- Citation
- 학교수학, v.21, no.2, pp.291 - 31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교수학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291
- End Page
- 31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33
- DOI
- 10.29275/sm.2019.06.21.2.291
- ISSN
- 1229-432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수학 교사의 담론적 역량이 무엇인지를 개념화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근거 이론(grounded theory)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위해 다년간 교수법을 변화시켜 교수법의 효과성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은 경기도 소재 K중학교 교사의 1학년 수업을 한 학기 동안 관찰하여 44차시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교사는 담론적 역량을 바탕으로 사회(수학)적 규범 형성과 유지를 위해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고, 학생 개인의 배경과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상향식 과정을 통해 수학적 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과제에서 Sfard가 제안한 루틴의 When과 How를 구분하였고, 문제 해결 과정에서 When의 변경에 따라 How 변화의 이해를 강조하는 담론적 역량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수학 담론 개발을 하는데 개념 틀과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