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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 운전조건을 고려한 스포크형 쉴드TBM의 굴진모사 연구Study on Driving Simulation of Spoke-type Shield TBM Considering Operation Conditions

Other Titles
Study on Driving Simulation of Spoke-type Shield TBM Considering Operation Conditions
Authors
최순욱이효범최항석장수호강태호이철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암반공학회
Keywords
쉴드TBM; 개별요소법; 수치해석; 굴착; 터널; Shield TBM; Discrete Element Method; Numerical analysis; Excavation; Tunne
Citation
터널과 지하공간, v.29, no.6, pp.456 - 467
Indexed
KCI
Journal Title
터널과 지하공간
Volume
29
Number
6
Start Page
456
End Page
46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34
DOI
10.7474/TUS.2019.29.6.456
ISSN
1225-1275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개별요소법을 사용하여 스포크형 쉴드TBM의 굴진을 모사하였다. 지반에 대해 수평응력계수를 사용하여 깊이에 따른 수평응력 증가를 모사하였고 TBM의 커터헤드에서 발생하는 토크를 기준으로 운전 조건을 부여하여 운전 범위 내에서 굴진을 하도록 설정하였다. 즉, 커터헤드에서 발생하는 토크의 값이 주어진 운전 조건을 넘어서는 경우 굴진속도를 일정하게 줄이고 반대로 운전 조건보다 낮은경우에는 굴진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고려하였다. 이때 굴진속도 변경에는 운전자의 검토 시간을 고려하여 최소 변경 가능 요건을 부여하고 굴진 조건에 따라 이를 변경 가능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조건을 사용하기 위하여 사용자 프로그램을 별도로 작성하였으며, 결과를 통해 사전에 입력한 운전 범위 내에서 굴진 해석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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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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