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를 통한 공중의 위험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위험 감정의 역할The Role of Risk Emotions affecting SNS Users’ Risk Communication Behavior Intent

Other Titles
The Role of Risk Emotions affecting SNS Users’ Risk Communication Behavior Intent
Authors
강귀영윤영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SNS • 위험 커뮤니케이션 • 위험 감정 • 문제해결 상황 이론 • 싱크홀 현상; SNS • Risk Communication • Risk Emotions • Situational Theory of Problem Solving • Sink-hole Phenomena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1, no.1, pp.103 - 146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1
Number
1
Start Page
103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03
DOI
10.16914/kjapr.2019.21.1.103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 위험과 같은 부정적 상황에서 야기된 불안과 분노의 위험 감정이 문제에 대한 상황 인식 변인들과 상호작용하여 SNS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SNS를 통한 위험 커뮤니케이션에서 위험 감정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 317명을 대상으로 싱크홀 현상과 관련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위험 감정 중 불안감은 공중의 SNS 정보 선택, 정보 전달, 정보 취득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노감은 정보 선택을 제외한 정보 전달과 정보 취득 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나아가 SNS 정보 선택 의도에 대하여 문제 인식과 불안감, 관여 인식과 분노감의 상호작용 효과가, SNS 정보 전달 의도에 대해서는 문제 인식과 불안감의 상호작용 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위험과 관련한 문제 상황 인식과 SNS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 간에 위험 감정, 즉 불안감과 분노감의 조절 효과가 부분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