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기도 초·중·고 학생의 수학선행학습 실태 및 영향 분석Analysis of the actual status and effect of mathematics prerequisite learning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actual status and effect of mathematics prerequisite learning of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do
Authors
장재홍박인우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교육방법학회
Keywords
mathematics prerequisite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class attitude; mathematical efficacy; mathematical interest; latent mean analysis; 수학선행학습;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교과효능감; 교과흥미; 잠재평균분석
Citation
교육방법연구, v.31, no.1, pp.45 - 6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방법연구
Volume
31
Number
1
Start Page
45
End Page
6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26
DOI
10.17927/tkjems.2019.31.1.45
ISSN
1598-5903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초·중·고 학생의 수학선행학습 실태를 분석하고, 수학선행학습이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교과효능감, 교과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수학선행학습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교육연구원이 실시한 경기교육종단연구 제3차년도(2015년) 초·중·고 학생 10,760명의 데이터를 연구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수학선행학습이 학교급 전체에 걸쳐 매우 심화되고 있다. 둘째, 수학선행학습의 목적은 성적을 올리거나, 학교수업내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함이다. 셋째, 수학선행학습을 하는 경기도 초·중·고 90%이상의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고 있다. 넷째. 수학선행학습을 하는 학생이 하지 않는 학생보다 수업이해정도와 수업집중시간이 높았으며, 반대로 수학선행학습을 하지 않는 학생들은 수업이해정도와 수업집중시간이 떨어졌다. 다섯째. 수학선행학습을 하는 학생이 하지 않는 학생보다 학업성취도, 수업태도, 교과효능감, 교과흥미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수학수업 다양성을 위한 수업 선택제, 학점 및 인증제 수업 도입이 필요하다. 둘째, 문제풀이식 평가제도 개선과 교수방법 변화가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Inn woo photo

PARK, Inn wo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