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형마트의 농수산물 시간 가격할인에 관한 연구The Optimal Level of Time Sale Discount:The Case of Fresh Foods at Discount Stores

Other Titles
The Optimal Level of Time Sale Discount:The Case of Fresh Foods at Discount Stores
Authors
김건아양승룡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유통학회
Keywords
시간 가격할인; 타임세일; 가격 차별화; 가격 탄력성; 최적 가격할인율; Time sale; Price discount; Price differentiation; Price elasticity; Optimal price discount rate
Citation
유통연구, v.24, no.2, pp.91 - 112
Indexed
KCI
Journal Title
유통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91
End Page
1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51
ISSN
1226-9263
Abstract
소매 유통업체는 시간에 따라 가격을 할인하는 시간 가격할인(time sale) 마케팅을 빈번하게 활용하고 있다. 시간 가격할인의 목적은 크게 재고처리와 매출 증대로 구분되며, 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매 시점별 가격할인율에 차이를 둠으로써 가격 차별화 마케팅을 시행한다. 그러나 시간 가격할인 마케팅을 사용할 때 과도한 가격할인은 상품의 이미지를 떨어뜨리는 등 부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소매 유통업체의 시간 가격할인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시간 가격할인에 대한 인식과 구매 시점별 요구할인율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최적 가격할인율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적 가격할인율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시간대별 최적 가격할인율의 수리계획법을 통해 도출하는 데 있다. 소비자 설문 분석결과, 대부분 소비자는 시간 가격할인에 대해 인지하고 구매 경험이 있으나, 품질 및 브랜드 가치의 하락 효과가 있을 것으로 우려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이는 시간 가격할인에 있어 최적 가격할인율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의미한다. 분석결과, 소비자들은 마감 시간이 임박할수록 가격이 비탄력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최적 가격할인율은 현행 가격할인율보다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대형마트의 가격할인율은 최적 수준이 아니며 현재 가격할인 수준보다 할인율을 높이는 것이 소비자의 구매를 증가시키고, 매출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최적 가격할인율 도출 방법은 대형마트나 소매업체의 시간 가격할인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디자인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fe Sciences and Biotechnology > Department of Food and Resource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ANG, Seung Ryong photo

YANG, Seung Ryong
생명과학대학 (식품자원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