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블랙보드에 대한 교수의 심리적 주인의식이 블랙보드의 만족도와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sychological Ownership of Blackboard on the Satisfaction of Blackboard and Teaching Efficacy

Other Titles
The Effect of Psychological Ownership of Blackboard on the Satisfaction of Blackboard and Teaching Efficacy
Authors
권소연범설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IT정책경영학회
Keywords
가상학습환경; 블랙보드; 심리적 주인의식; 교수효능감; virtual learning environment; blackboard; psychological ownership; teaching efficacy
Citation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11, no.6, pp.1465 - 147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IT정책경영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6
Start Page
1465
End Page
147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60
ISSN
2234-0564
Abstract
이 연구는 가상 학습 환경 중 하나인 블랙보드 플랫폼의 교육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심리적 주인의식 이론을 바탕으로 교수와 블랙보드간의 심리적 관계가 교수의 블랙보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교수 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교수의 블랙보드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을 형성하는데 양(+)의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선행변수 (블랙보드에 대한 개인의 투자, 통제성, 친숙함)를 살펴보았다. 블랙보드 플랫폼을 활용하여 수업을 한 경험이 있는 현직교수 283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AMOS18을 통해서 수행하였다. 관련 이론적 또는 실무적 시사점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git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