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모델링 과정의 의사소통학적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송희 | - |
dc.contributor.author | 곽가람 | - |
dc.contributor.author | 장태원 | - |
dc.contributor.author | 최상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0:21:3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0:21:3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210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7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의사소통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 6명에게 수학적 모델링 과제를 제공하고 해결하도록 한 후 모델링 과정의 공통성과 대표성을 바탕으로 2019년 6월 7일 학생 2명을 인터뷰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맥락화된 과제 상황 설정의 중요성과 더불어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를 과정(process)에서 대상(object)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과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수학적 모델링 과제를 개발하거나, 학생들이 모델링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 |
dc.title | 수학적 모델링 과정의 의사소통학적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communicational analysis for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상호 | - |
dc.identifier.doi | 10.22251/jlcci.2019.19.23.4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3, pp.421 - 444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23 | - |
dc.citation.startPage | 421 | - |
dc.citation.endPage | 44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328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al 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sual mediat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 school mathema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적 모델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단어의 사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각적 매개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등학교 수학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