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적 모델링 과정의 의사소통학적 분석A communicational analysis for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Other Titles
A communicational analysis for mathematical modeling process
Authors
최송희곽가람장태원최상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mathematical modeling; word use; visual mediator; high school mathematics; 수학적 모델링; 단어의 사용; 시각적 매개체; 고등학교 수학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3, pp.421 - 44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3
Start Page
421
End Page
4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74
DOI
10.22251/jlcci.2019.19.23.42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의사소통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 6명에게 수학적 모델링 과제를 제공하고 해결하도록 한 후 모델링 과정의 공통성과 대표성을 바탕으로 2019년 6월 7일 학생 2명을 인터뷰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학적 모델링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맥락화된 과제 상황 설정의 중요성과 더불어 단어와 시각적 매개체를 과정(process)에서 대상(object)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과제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향후 수학적 모델링 과제를 개발하거나, 학생들이 모델링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