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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의 ‘과거’ ・‘현재’・‘미래’: 점령기 아동문화에서의 원자력 표상Representations of “Atom” in Children Culture during the Occupation Period

Other Titles
Representations of “Atom” in Children Culture during the Occupation Period
Authors
Sugimoto Shogo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일어일문학회
Keywords
점령기(the Occupation Period); 아동문화(Children' s Culture); 원자력(Nuclear Energy); 원자폭탄(atomic bomb); 히로시마·나가사키 (Hiroshima; Nagasaki); the Occupation Period; Children' s Culture; Nuclear Energy; atomic bomb; Hiroshima; Nagasaki
Citation
일어일문학연구, v.108, pp.317 - 341
Indexed
KCI
Journal Title
일어일문학연구
Volume
108
Start Page
317
End Page
34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78
ISSN
1226-2552
Abstract
전후 일본에서는 원자력과 원자폭탄을 둘러싸고 다양한 문화표상이 생성되어왔다. 본 논문은 그 중에서도 전후 원자력표상의 기원에 위치하는 점령기에 착안하여, 특히 아동문화에 있어서의 원자력표상의 계보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점령기에는 GHQ의 검열체제로 인해 히로시마・나가사키에서의 피해 실상이 가려져 피해자의 ‘현재’가 불가시화 된 한편, 원자력 의 평화이용이 과학자를 중심으로 상당수 주장되어 원자력은 ‘미래’의 인류사회 발전과 진보를 가져올 최첨단 과학으로서 자리 잡았다. 또한, 원자력에너지의 유용성을 주장할 때 종종 히로시마・나가사키 원폭투하라는 ‘과거’가 이용되었다. 이러한 ‘과거’・‘현재’・‘미래’라고 하는 세 가지 시간의교착 속에서 원자력은 점령기 아동문화영역에서 ‘평화이용’과 ‘군사이용’을둘러싼 다양한 문화표상을 생성하였다. 본 논문은 당시의 검열제도와 과학교육정책, 히로시마・나가사키 피폭경험이라는 사회적・문화적 문맥을 전제로 하여, 이렇게 중층적으로 구성된 원자력을 둘러싼 표상에 대해 아동대상 과학서적, 아동소설・만화, 작문집 등을 대상으로 밝혀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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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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