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원 고전문학ㆍ한문학 교육과 혁신적인 교육 방법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를 대상으로 -Education of Korean Classics in Graduate school and Innovative education

Other Titles
Education of Korean Classics in Graduate school and Innovative education
Authors
엄태웅
Issue Date
2019
Publisher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Keywords
대학원 교육; 역진행 수업 방식; 문제 중심 학습; 자기 주도 학습; 한국고전문학; 한국한문학; graduate education; Flipped learning; PBL;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Classic literature; Korean Chinese Literature
Citation
고전과 해석, v.29, pp.341 - 369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전과 해석
Volume
29
Start Page
341
End Page
3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84
DOI
10.33253/gohan.2019.29.341
ISSN
1975-8499
Abstract
최근 들어 종래의 교육 방법에 대한 교육적 가치나 효율성에 의문을 갖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역진행 수업 방식[flipped learning]이나 문제 중심 학습[Problem- based learning, PBL], 자기 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등 혁신적인 교육 방법이 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대안들은 강의실에서 교수가 학생에게 새로운 지식을 가르치는 편방향적인 정보 전달의 교육 방법을 지양하고, 지식 전달보다 문제 해결에 집중하자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근래의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고려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의 고전문학 전공, 한문학 전공 교육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대학원의 교육 방법은 혁신적 교육 방법처럼 문제 해결의 성향을 보여 주었다. 반면 본질적인 차이도 있었다. 대학원 교육은 교과 프로그램과 더불어 학생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세미나가 비교과 프로그램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정규 교과 프로그램을 뒷받침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는 두 가지 특징을 보여 준다. 첫째, 대학원 교육은 정규 교육과 세미나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혁신적인 교육 방법이 온전히 교수의 주도 하에 진행되는 데 비해 대학원 교육은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주도함으로써 교수와 학생의 위계 없이 대등한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대학원 교육은 최근 대두되는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넘어서는 의미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