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리더십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he leadership of the school principal perceived by the special teacher

Other Titles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the leadership of the school principal perceived by the special teacher
Authors
문미혜조대연김종윤
Issue Date
2019
Publisher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Keywords
특수교사; 학교장; 리더십; 메타분석; Special teacher; principal; leadership; meta analysis
Citation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58, no.1, pp.239 - 259
Indexed
KCI
Journal Title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Volume
58
Number
1
Start Page
239
End Page
2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87
DOI
10.23944/Jsers.2019.03.58.1.11
ISSN
1738-7205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리더십 효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일반화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발표된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장 관련 리더십 15편을 선정하였으며, 23개의 효과크기로 CMA 3.0 프로그램를 활용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전체 효과크기는 0.674로 나타나 Cohen(1988)의 기준에 의하면 중간 크기의 효과크기를 보였다. 연구특성에 따른 효과크기를 알아보고자 학교유형과 종속변인의 범주에 따른 하위그룹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일반학교장의 리더십 효과크기가 1.299, 특수학교장의 리더십 효과크기가 0.581로 일반학교의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장 리더십 효과크기가 더 컸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종속변인의 수준에 따른 학교장 리더십의 효과크기는 개인 수준의 종속변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 0.446, 조직 수준의 종속변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효과크기는 1.037이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특수교사가 지각한 학교장리더십에 관한 메타연구의 시사점 및 추후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