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이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혜 | - |
dc.contributor.author | 홍후조 | - |
dc.contributor.author | 백혜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0:22:4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0:22:4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320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8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에 대해 소개하고,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현실에 적합하면서도 질 높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데 IBCP 교육과정이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CP는 고교 졸업생의 ‘대학 및 직업 준비도’를 높이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각 학생이 희망하는 직업 관련학습과 대입 준비를 위한 엄격한 교과 학습을 결합한 형태의 교육과정이다. CP는 DP의 여섯 가지 교과군 중에서 선택하는 최소 두 개의 인문교과, CP core, Career-Related Studies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CP 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세 영역의 엄격한 최소 이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DP에 비하여 그 역사가매우 짧고 연구의 초기 단계에 있으나 최근 CP를 이수한 후 성공적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졸업한 학생들에 의해 그 효과성이 입증되고 있다. CP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첫째, CP는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에 있어 ‘진학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방향성을제시한다. 둘째, CP는 DP와는 다르게 각 나라의 교육과정을 수용하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녹여내는 것이 DP보다 상대적으로 수월할 수 있다. 셋째, ‘학교 내 학교 교육과정’으로운영되는 CP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해 줄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 |
dc.title | 국제공인 고교 직업교육과정(IBCP)이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주는 함의 | - |
dc.title.alternative |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and Its Implications for Korean High School Curricul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홍후조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7, no.1, pp.85 - 110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과정연구 | - |
dc.citation.volume | 3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85 | - |
dc.citation.endPage | 11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5358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Career-related Program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 Baccalaureate Diploma Program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gh school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ocation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공인 직업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공인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등학교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문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업교육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