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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시장에서의 배타적 중계권 계약유인에 관한 분석Exclusive Distribution Rights in Broadcasting with Both Upstream and Downstream Competition

Other Titles
Exclusive Distribution Rights in Broadcasting with Both Upstream and Downstream Competition
Authors
윤기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산업조직학회
Keywords
중계권; 배타적 계약; 방송콘텐츠; 방송시장; exclusive distribution; exclusive contract; content; broadcasting
Citation
산업조직연구, v.27, no.3, pp.27 - 70
Indexed
KCI
Journal Title
산업조직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27
End Page
7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07
DOI
10.36354/KJIO.27.3.2
ISSN
1226-2633
Abstract
본 논문은 방송콘텐츠 및 방송채널 시장에서 배타적 계약이 발생하는 이유를 분석하는 논문이다. 본 논문의 기여는 방송시장분석에서 상류시장에 경쟁을 도입한 점으로서, 두 개의 상류 콘텐츠 공급기업과 두 개의 하류 콘텐츠 수요기업인 플랫폼사업자가 존재하는 시장을 상정한다. 콘텐츠 거래시장은 내쉬 협상해(Nash bargaining solution)를 이용하고 소비자 시장은 호텔링(Hotelling)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리미엄콘텐츠의 가치가 증가할수록, 소비자 시장에서 플랫폼사업자간 차별성이 감소할수록, 그리고콘텐츠 공급기업이 광고로부터 얻는 수입의 중요성이 감소할수록 배타적 거래의 가능성이 커진다. 둘째, 배타적 거래 중에서는 프리미엄 콘텐츠의 가치가 감소할수록, 그리고 콘텐츠 공급기업이 광고로부터 얻는 수입의 중요성이 증가할수록 콘텐츠 공급기업들이 모두 동일한 하나의 플랫폼사업자에게 배타적 계약을 제시할 가능성에 비해 각각 서로 다른 플랫폼사업자에게배타적 계약을 제시할 가능성이 커진다. 셋째,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플랫폼사업자 대비 콘텐츠 공급기업의 상대적 협상력이 작아질수록 배타적 계약의 가능성이 커지며, 상대적 협상력이충분히 작으면 콘텐츠 공급기업들이 각각 서로 다른 플랫폼사업자에게 배타적 계약을 제시한다. 넷째, 비배타적 계약에서의 소비자후생 및 사회후생이 배타적 계약에서의 소비자후생 및사회후생보다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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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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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대학 (경제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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