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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반감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심리적 영향요인 분석: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Analyses of Environmental and Psychological Factors for Academic Hatred: Focusing on the Senior Students in Korean High Schools

Other Titles
Analyses of Environmental and Psychological Factors for Academic Hatred: Focusing on the Senior Students in Korean High Schools
Authors
이민영엄정호이경주이상은이상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Keywords
학업감정; 학업정서; 기본심리적욕구; 학업압력; 학업지지; 교우지지; 자율성지지; academic emotion; basic psychological needs; academic pressure; academic support; peer support; autonomy support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6, no.2, pp.89 - 11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89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29
DOI
10.16983/kjsp.2019.16.2.89
ISSN
1738-463X
Abstract
본 연구는 학업반감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적 보호 및 위험요인으로서 학습자개인, 부모, 교우, 교사 관련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 인천, 경기 소재 8개 고교에 재학 중인 수능 1개월 전 고등학교 3학년생 총 1,015명(여학생 57.3%)을 대상으로 상관분석 및 위계적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상관분석 결과, 교사학업압력은 학습자의 기본심리욕구, 교사자율성지지, 교사지지, 교우지지와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으며 이외의 모든 변인은 서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위계적회귀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학습자 개인의 유능성과 자율성, 부모의 학업적지지 및 교사의 정서적 지지는 학업반감에 대한 보호요인으로, 부모학업압력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우지지는 교사요인 투입시부터 유의한 영향력을 잃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학습자개인의 기본심리적욕구 투입시 교사의 자율성지지 효과는 사라지고 교사지지의 영향력만이 강화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존 연구들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은 학업반감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고 관련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여 향후 학업반감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이에 대한 한계 및 학교상담에서의 개입전략과 관련한 함의점, 후속 연구에서의 방향성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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