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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교사의 관계성 지지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및 여가시간 신체활동 동기에 미치는 영향Influence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 Relatedness Support on Students’ Psychological Needs and Motivation Toward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Other Titles
Influences of Physical Education Teacher Relatedness Support on Students’ Psychological Needs and Motivation Toward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Authors
천승현송용관존마샬리브김보람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Keywords
관계성지지; 심리적 욕구; 여가시간 신체활동 동기; 체육교사; relatedness support; psychological needs; leisure-time physical activity; PE teacher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58, no.1, pp.97 - 11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58
Number
1
Start Page
97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34
DOI
10.23949/kjpe.2019.01.58.1.8
ISSN
1738-964X
Abstract
이 연구는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가 학생들의 여가시간 신체활동 동기—자기결정동기, 통제동기, 그리고 무동기—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욕구만족과 욕구좌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관계동기이론에 기초하여 심리적 욕구와 동기 유형간의 직접관계에서 관계성지지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 223명을 대상으로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 심리적 욕구만족과 욕구좌절, 그리고 방과 후 여가시간 신체활동 동기 수준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신뢰도 분석을 통해 관계검증에 필요한 매개효과와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관계성지지는 심리적 욕구 만족경험과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대한 자기결정동기는 정적으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리적 욕구만족은 관계성지지와 자기결정동기 및 무동기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나타났다. 하지만, 심리적 욕구만족은 통제동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관계성지지는 심리적 욕구좌절에 부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심리적 욕구좌절은 여가시간 신체활동에 대한 통제동기와 무동기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에 대한 결과에서는 관계성지지는 심리적 욕구만족과 자기결정동기 간에 직접적인 관계를 포함한 심리적 욕구좌절과 통제동기 및 무동기 간의 직접관계를 설명하는 매우 중요한 조절변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종합해 보면, 체육교사의 관계성지지가 체육수업 내 학생들의 긍정적인 경험을 도모하고, 나아가 여가시간 신체활동 동기를 촉진·강화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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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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