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리스닝 기법을 활용한 취·창업 관련 스포츠컨버전스 교과과정의 스포츠기업 선호도 분석A study on preference of sports business related on sport convergence curriculum by social listening technique

Other Titles
A study on preference of sports business related on sport convergence curriculum by social listening technique
Authors
한남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소셜리스닝; 취업; 스포츠컨버전스; 교과과정; 선호도; social listening; employment; sport convergence; curriculum; preference.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4, no.2, pp.32 - 4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32
End Page
4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37
DOI
10.31308/KSSM.24.2.3
ISSN
1229-8514
Abstract
이 연구는 최근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셜리스닝 기법을 활용하여 스포츠기업 취·창업을 위한 교과과정의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기초 자료와 실무형 교육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17개 교과과정의 연관어 6,529개 중에서 가장 많은 언급량은 스포츠 행정 및 조직관리, 스포츠 IT 그리고 스포츠 미디어 교과과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 가지 영역의 교과과정 선호도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행정 및 조직관리’ 컨버전스 교과과정과 관련하여, ‘스포츠 업무’와 ‘스포츠 정책’ 을 내포한 컨버전스 교과목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스포츠운영에 관련된 컨버전스 교과목이 선호되었다. 즉, 스포츠기업은 현장 실무에 부합한 실무 운영에 관계된 교과목을 선호한다. 둘째, ‘스포츠 IT’ 컨버전스 교과과정 중 ‘스포츠 게임’과 ‘스포츠 앱’ 관련 교과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현 스포츠산업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고, 이와 관련한 교과목이 선호되고 있어 향후 스포츠기업 취업 및 창업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셋째, ‘스포츠 미디어’ 컨버전스 교과과정 중 뉴미디어 마케팅(모바일, 인터넷중계, 게임) 관련 교과목이 개설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은 ‘게임’, ‘방송’, ‘모바일’, ‘인터넷’을 활용한 뉴미디어 마케팅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과과정을 선호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