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스닝 기법을 활용한 취·창업 관련 스포츠컨버전스 교과과정의 스포츠기업 선호도 분석A study on preference of sports business related on sport convergence curriculum by social listening technique
- Other Titles
- A study on preference of sports business related on sport convergence curriculum by social listening technique
- Authors
- 한남희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 Keywords
- 소셜리스닝; 취업; 스포츠컨버전스; 교과과정; 선호도; social listening; employment; sport convergence; curriculum; preference.
- Citation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4, no.2, pp.32 - 4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Volume
- 24
- Number
- 2
- Start Page
- 32
- End Page
- 4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37
- DOI
- 10.31308/KSSM.24.2.3
- ISSN
- 1229-8514
- Abstract
- 이 연구는 최근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소셜리스닝 기법을 활용하여 스포츠기업 취·창업을 위한 교과과정의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의 기초 자료와 실무형 교육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17개 교과과정의 연관어 6,529개 중에서 가장 많은 언급량은 스포츠 행정 및 조직관리, 스포츠 IT 그리고 스포츠 미디어 교과과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 가지 영역의 교과과정 선호도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 행정 및 조직관리’ 컨버전스 교과과정과 관련하여, ‘스포츠 업무’와 ‘스포츠 정책’ 을 내포한 컨버전스 교과목의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스포츠운영에 관련된 컨버전스 교과목이 선호되었다. 즉, 스포츠기업은 현장 실무에 부합한 실무 운영에 관계된 교과목을 선호한다.
둘째, ‘스포츠 IT’ 컨버전스 교과과정 중 ‘스포츠 게임’과 ‘스포츠 앱’ 관련 교과의 비율을 높임으로써 현 스포츠산업 트렌드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고, 이와 관련한 교과목이 선호되고 있어 향후 스포츠기업 취업 및 창업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셋째, ‘스포츠 미디어’ 컨버전스 교과과정 중 뉴미디어 마케팅(모바일, 인터넷중계, 게임) 관련 교과목이 개설될 필요성이 있다. 현재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은 ‘게임’, ‘방송’, ‘모바일’, ‘인터넷’을 활용한 뉴미디어 마케팅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도 뉴미디어를 활용한 교과과정을 선호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