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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어떤 미디어 멀티태스킹 조합을 많이 이용 하는가?: 감각기관의 간섭 유형과 성별, 연령에 따른 차이에 관한 연구Which Combination of Media Multitasking is Used Frequently by Whom?: The Effects of Sensory Interference and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and Age

Other Titles
Which Combination of Media Multitasking is Used Frequently by Whom?: The Effects of Sensory Interference and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and Age
Authors
염정윤최인호정세훈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미디어 멀티태스킹; 조합; 감각기관 간섭; 이용 빈도; Media Multitasking; Combination; Sensory Interference; Frequency of Use
Citation
광고학연구, v.30, no.2, pp.7 - 2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30
Number
2
Start Page
7
End Page
2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38
DOI
10.14377/KJA.2019.2.28.7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는 정보처리이론의 제한 용량 모형(limited capacity model of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과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인지적 차원 모형(cognitive dimensional model of media multitasking)을 기반으로 미디어 이용자들이 빈번하게 이용하는 멀티태스킹 조합을 살펴보았다. 특히 감각기관의 간섭 유형에 따른 이용 빈도를 분석한 결과, 시청각+시각 > 청각+시각 > 시각+ 시각 > 시청각+시청각 > 시청각+청각 > 청각+청각 순으로 이용 빈도가 감소하였다. 예상대로, 감각기관의 간섭이 증가할수록 멀티태스킹 이용 빈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발견되었다. 하지만, 시청각+시각 또는 시청각+시청각 조합의 이용 빈도는 감각기관의 간섭이 있음에도 이용 빈도가비교적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시청각 매체의 경우 한 매체에서 청각요소를 제거하고(스마트폰음소거) 다른 매체의 청각요소에만 주목(TV 소리)하는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일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광고 효과 및 집행 실무에 지닌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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