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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기사화 과정의 영향 요인 연구: 군(軍) 관련 보도자료의 구성-배포-매체 단계별 요인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Action Factors of Press Release Editor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ction Factors of Press Release Editor
Authors
전미영박재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Keywords
군(軍); 보도자료; 보도자료 기사화; 기사 채택률; 뉴스 가치; Press release; News adoption rate; Constitution factor; Distribution factor and media factor of the press release
Citation
한국소통학보, v.18, no.4, pp.51 - 8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소통학보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51
End Page
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43
DOI
10.22902/jsmcr.2019.18.4.002
ISSN
1598-7752
Abstract
보도자료는 각 기관에서 가장 빈번하고 비중 있게 사용하는 대언론 홍보수단이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보도자료의 채택률을 높일 수 있는지 실무적인 고민을 물론이고 학계의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보도자료가 작성되는 단계부터 각 언론사에서 기사화되는 단계까지 어떤 요인이 보도자료의 기사 채택률을 높이는데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도자료의 구성-배포-매체 단계별로 기사화에 관련될 수 있는 요인들을 추출했다.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과정과 관련되는 요인을 구성요인으로,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전달하는 과정에 개입하는 요인을 배포요인으로, 보도자료가 매체에 보도되는 단계의 요인을 매체요인으로 명명하고, 이 세 요인과 보도자료가실제로 기사화하는 비율 간의 관계를 분석했다. 2018년 1월부터 6월까지 군(軍)에서 언론에 배포한 총 425건의 보도자료를 분석한 결과, 보도자료의 구성요인 중 뉴스 가치와보도주제, 서술방식, 직접 인용구 취재원의 수, 보도자료의 분량, 보도자료의 관련 대상이 기사 채택률과 유의미한 관계를 보였다. 배포요인의 경우, 배포 주체와 통신사 보도여부는 기사 채택률에 유의미하게 작용했지만, 브리핑 제공 여부와 당일 배포한 보도자료 건수는 그렇지 않았다. 매체요인 중에서는 매체 유형, 신문 유형, 방송 유형에 따른기사 채택률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보도자료의 기사화 과정과 관련되는 요인들을 최대한 종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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