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수연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0:30:5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0:30:5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729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9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K-MOOC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수강의도, K-MOOC 품질에 대해 파악하고,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의 S대학에서 K-MOOC에 탑재한 2017년도 2개 강좌, 2018년도 2개 강좌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Google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으며, 학습자들에게 강좌 내 공지와 메일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181명으로, 중복응답자 15명을 제외한 16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MOOC에서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이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규 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이러닝과는 달리 K-MOOC은 학습자가 자유롭게 강좌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K-MOOC을 기획․설계하는 단계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나타내며, K-MOOC 교수자 및 운영기관들은 용이성, 유용성,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하거나 학업에 대한 성취감을 달성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 |
dc.title |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doi | 10.15833/KAFEIAM.25.3.52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5, no.3, pp.525 - 54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25 | - |
dc.citation.endPage | 54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0509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MOOC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강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러닝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수용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시스템성공모델 | - |
dc.subject.keywordAuthor | K-MOOC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ion to take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y of K-MOOC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