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 Other Titles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Intention to Take, Quality,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and Continued to Use Intention in K-MOOC Learning Environment
- Authors
- 김수연; 박인우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Keywords
- K-MOOC; 수강의도; 이러닝품질; 기술수용모델; 정보시스템성공모델; K-MOOC;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 Success Model; Intention to take; Quality of K-MOOC
- 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5, no.3, pp.525 - 5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Volume
- 25
- Number
- 3
- Start Page
- 525
- End Page
- 5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90
- DOI
- 10.15833/KAFEIAM.25.3.525
- ISSN
- 1229-7291
- Abstract
- 본 연구는 K-MOOC을 수강하는 학습자들의 수강의도, K-MOOC 품질에 대해 파악하고, 학습만족도, 학업성취도, 지속적인 사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서울 소재의 S대학에서 K-MOOC에 탑재한 2017년도 2개 강좌, 2018년도 2개 강좌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는 Google 설문지를 이용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하였으며, 학습자들에게 강좌 내 공지와 메일을 통해 설문조사에 참여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인원은 총 181명으로, 중복응답자 15명을 제외한 16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MOOC에서 학습만족도는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MOOC에서 수강의도, 품질이 학습만족도를 매개로 학업성취도와 지속적인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규 기관에 의해 제공되는 이러닝과는 달리 K-MOOC은 학습자가 자유롭게 강좌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K-MOOC을 기획․설계하는 단계에서 수강의도와 품질을 함께 고려해야 함을 나타내며, K-MOOC 교수자 및 운영기관들은 용이성, 유용성, 품질을 제고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중도탈락을 방지하거나 학업에 대한 성취감을 달성시켜야 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