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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정보공개가 가격결정에 미친 영향 : 시변 공적분 모형의 이용Impact of Price Disclosure on Gas Market Pricing : Applying Time-varying Cointegration Models

Other Titles
Impact of Price Disclosure on Gas Market Pricing : Applying Time-varying Cointegration Models
Authors
윤종철민대홍제상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산업경제학회
Keywords
가격정보; opinet; 시변공적분; 가격분산; Price Information; opinet; Time-varying Cointegration; Price Variance.
Citation
산업경제연구, v.32, no.5, pp.1993 - 2007
Indexed
KCI
Journal Title
산업경제연구
Volume
32
Number
5
Start Page
1993
End Page
200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96
ISSN
1229-201X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균일한 재화에 대하여 가격정보가 더 잘 제공될수록 판매자간 가격의 차이가 감소한다는 가격탐색이론의 예측이 한국의 수송용 연료시장에서 실제로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수송용 연료시장은 연료수요가 단기간에 비탄력적이며 소비자간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크게 다르지 않고, 소비자가 가격변동에 대비하여 비축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며, 공급자 입장에서도 유사한 한계비용에 직면하기 때문에 가격탐색이론의 검증대상으로 적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에서는 중요한 가격정보공개 시스템으로 꼽히는 opinet의 영향이 실제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는지를 분석하였다. 한국의 경우 원유가격 변동에 따른 구조변화와 동시에 다양한 가격차별이 존재하기 때문에 표시가격을 직접 이용하여 추정하는 대신, 정유사간 가격결정이 경쟁적이라는 가정하에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공적분 관계를 고려한 Bieren, Martin(2010)의 시변공적분 모형을 적용한 뒤, 가격 잔차의 분산을 측정하는 접근법을 채택하였다. 그 결과, opinet 도입 자체보다는 가격정보가 구매결정 시점과 장소에 적절하게 제공될 때 가격분산이 하락한 것으로 해석되었다. 따라서, 향후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이 활성화되어 가격경쟁체제가 도입된다면 기존 내연기관용 연료와 차량용 전기, 연료전지용 수소의 가격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는 플랫폼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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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i, Sang Y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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