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학생의 문제행동 중재를 위한 단일대상연구의 전반적인 동향 분석과 CEC 질적 지표에 의한 분석 - 문제행동유형을 중심으로Analysis of trend and CEC Qualitative Indicative Analysis of single subject researches for ADHD Students of Challenging Behavior Intervention- Focusing on problem behavior type
- Other Titles
- Analysis of trend and CEC Qualitative Indicative Analysis of single subject researches for ADHD Students of Challenging Behavior Intervention- Focusing on problem behavior type
- Authors
- 길한아; 김미령; 마지성; 정다이; Sakura Yusuke; 손승현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ADHD; Types of Problem Behavior; Meta Analysis; CEC Qualitative Indicators; ADHD; 문제행동 유형; 메타분석; CEC 질적 기준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0, no.2, pp.323 - 35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20
- Number
- 2
- Start Page
- 323
- End Page
- 35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13
- DOI
- 10.19049/JSPED.2019.20.2.13
- ISSN
- 1598-060X
- Abstract
- 본 연구는 ADHD 학생들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행동중재 관련 단일대상 연구를 대상으로 일반적인 특성에 대해 문제행동 유형별로 분석하며, 이들 연구의 질적 수준을 확인함으로써 다양한 문제행동중재의 방안과 교육 현장에서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질적 수준을 갖춘 단일대상연구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첫째,‘부주의(주의산만)’를 종속변인으로 한 논문은 총 18편이였으며, 다음으로는‘과잉행동’이 11편,‘충동성’이 9편,‘공격행동’이 8편,‘자리이탈’이 4편,‘방해 행동’이 3편,‘과제불이행’이 2편,‘소리내기’와‘울화’는 각각 1편으로 나타났다. 둘째, CEC 질적 지표의 8가지 영역인 맥락과 환경, 참여자, 중재자, 중재설명, 중재충실도, 내적타당도, 종속변인, 자료 분석을 분석한 결과 종속변인 영역과 자료 분석 영역이 96%로 가장 높은 충족률을 나타냈으며, 중재 충실도 영역은 가장 낮은 충족률을 보인 영역으로 13.3%의 충족률을 나타냈다. 분석결과를 근거로 하여 본 연구의 한계점과 ADHD 학생을 위한 문제행동 중재 관련 연구의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