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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실천적 독도교육 방향 모색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s for Practical Dokdo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An Exploration of the Directions for Practical Dokdo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Authors
김혜진서태열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초등학교 독도교육; 영토주권의식; 활동중심 교육; 영토자주권; 역량중심교육; Dokdo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territorial sovereignty consciousness; activity-oriented curriculum; territorial sovereignty; competency-based educa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1, pp.1123 - 114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21
Start Page
1123
End Page
114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48
DOI
10.22251/jlcci.2019.19.21.112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독도교육의 새로운 방향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일본의 주장에 대한 대응논리로서의 교육, 지식 중심 독도교육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교육방향의 모색이 있어야 한다. 이에 현재 독도교육 및 교재를 검토하여,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독도교육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나의 정체성 확대로서의 독도교육이어야 한다. 방어적 입장으로 일본에 대한 대응 논리를 익히는 교육에서 벗어나 영토자주권이라는 당위적 입장에서의 독도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 둘째, 활동중심 교육으로 학생이 독도를 감성적으로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미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창의융합형 독도교육이어야 한다. 독도는 오랜 역사 속에서 우리가 살아온 땅이었으며 여러 근거에 의해 우리 영토임이 분명하다. 학생이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활동과 감성적 인식을 통해 영토감수성을 내면화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 진정한 영토애와 영토주권의식, 합리적인 민족애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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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Geograph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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