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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의 숫자 단위와 정렬 방식이 선택한 메뉴의 가격 수준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Numeric Unit of Price and Alignment Type on Price Level of Selected Menu

Other Titles
The Impact of Numeric Unit of Price and Alignment Type on Price Level of Selected Menu
Authors
정윤주석관호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소비자학회
Keywords
numerical cognition; numerical unit effect; price perception; framing effect; choice; 수리인지 심리학; 숫자 단위효과; 가격지각; 프레이밍 효과; 선택
Citation
소비자학연구, v.30, no.1, pp.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소비자학연구
Volume
30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59
DOI
10.35736/JCS.30.1.1
ISSN
1226-282X
Abstract
단위효과(unit effect)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단위에 따른 숫자 정보가 소비자의 다양한 구매 결정 상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단위효과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가격의 숫자 단위효과가 선택한 메뉴의 가격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가격이 다른 숫자단위로 제시되는 경우(예, 20,000 vs. 20.) 메뉴의 정렬 방식에 따라 선택한 메뉴의 가격 수준이 달라지는 것을 검증하였다. 두 실증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제시하였다. 실험 1은 메뉴의 가격이 2열로 정렬된 경우 큰 숫자단위의 가격보다 작은 숫자단위의 가격으로 제시될 때 더 높은 가격의 메뉴를 선택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메뉴의 가격이 1열로 정렬된 경우 큰 숫자단위의 가격과 작은 숫자단위의 가격 간의 선택한 메뉴의 가격 수준에 차이가 없었다. 실험 2는 가격의 숫자 단위효과는 지각된 메뉴 가격 수준의 매개효과에 의한 것임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메뉴의 가격 숫자단위는 지각된 가격 수준에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한 매개효과는 정렬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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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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