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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국어사 교육의 방향성 탐색 —국어의 역사성 교육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Education on Changing Nature of Korean Languag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ducation on Changing Nature of Korean Language
Authors
신희성
Issue Date
2019
Publisher
국어교육학회
Keywords
Korean Language History Education; Honorific Expression; Grammar Education; 국어사 교육; 국어의 역사성; 높임 표현; 문법교육
Citation
국어교육학연구, v.54, no.3, pp.167 - 205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교육학연구
Volume
54
Number
3
Start Page
167
End Page
20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71
DOI
10.20880/kler.2019.54.3.167
ISSN
1225-8571
Abstract
최근 국어사 교육은 학습자 중심성을 수용하여 학습자가 과거의 언어에 대해 느낄 수 있는 거리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보여 왔다. 이러한 노력은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1학년의 성취 기준에서 국어의 변천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는 데 방점을 두는 식의 변화를 끌어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는 교과서에서는 이전의 교수·학습 내용과의 큰 차이를 보이지 못한 채 해당 성취 기준을 달성하기에 충분한 교육 내용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는 국어의 역사성 교육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를 언어 체계 내에서 아우르지 못하고 국어의 위상 층위와 혼동하여 교육 내용을 연결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국어사적 지식이 현대 국어와 관련되는 지점에 대한 풍부한 예시를 보이지 못하고, 또한 이러한 지식이 미래의 언어를 결정짓는 방향도 보이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언중이 과거의 언어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을 바탕으로 높임 표현을 중점 삼아 과거와 현재, 나아가 미래까지 아우를 수 있는 국어의 역사성 교육 내용 마련의 가능성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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