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생활 문화에 대한 외국인 학부생의 교육 요구도 분석 -저학년과 고학년의 비교를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of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in college culture: A comparison of lowerclassmen and upperclassmen
- Other Titles
-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needs of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in college culture: A comparison of lowerclassmen and upperclassmen
- Authors
- 장미정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외국인 학부생; 대학 생활 문화; 문화 교육; 문화 교육 내용; 학년차;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college culture; cultural education; cultural education content; academic year difference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20, pp.763 - 78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19
- Number
- 20
- Start Page
- 763
- End Page
- 78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05
- DOI
- 10.22251/jlcci.2019.19.20.763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사 체계, 학내 지원 기관, 대인 관계 등을 포함하는 대학 생활 문화에 대해 외국인 학부생들이 학년 차에 따라 어떠한 교육 요구를 가지고 있는지 밝히는 데에 있다. 한국 대학에 재학 중인 외국인 유학생은 크게 증가했지만, 일부 유학생은 대학 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학업을 마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교과, 비교과, 행정 차원에서 지원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의 대학 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지원 가운데 하나인 교육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국내 대학 3곳에 개설된 학업 한국어 등 교양 과목을 수강하는 외국인 학부생 152명을 대상으로 유학생들이 대학 생활 문화 항목에 대해 어떠한 교육 요구와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외국인 학부생들은 대학 생활 문화 항목을 교양 수업 등의 교과 차원에서 배우기를 요구하였다. 대학 생활 문화 범주를 ‘학사 체계 및 제도, 학내 지원 기관 및 제도, 학내/학과 활동 및 행사, 대인관계, 진로 및 취업, 주거 및 생활비’로 구분하였을 때, 다른 범주보다 학사 체계 및 제도에 대해서 저학년의 교육 요구가 높았다. 두 집단 간의 교육 요구 우선순위를 비교하였을 때, 저학년은 ‘학점 체계, 전공 체계, 수강 신청 방법’ 등에 대해 교육 요구가 높았고, 고학년은 ‘취업 규정, 한국 문화 체험 활동, 학교 축제’ 등에 대해 교육 요구가 높았다. 이를 통해 학습자 학년에 따라 대학 생활 문화 교육에 중점을 둘 수 있는 교육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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