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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및 경유의 수요탄력성 추정에 관한 연구: 수요체계적 접근The Estimation of Demand Elasticity for Transport Fuel by Demand System Approach

Other Titles
The Estimation of Demand Elasticity for Transport Fuel by Demand System Approach
Authors
한민석전재완제상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자료분석학회
Keywords
expenditure; income elasticity; price elasticity; transport fuel; almost ideal demand system.; 소비지출; 소득탄력성; 가격탄력성; 수송용 에너지; 준 이상 수요체계.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21, no.5, pp.2453 - 2464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2453
End Page
246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29
DOI
10.37727/jkdas.2019.21.5.2453
ISSN
1229-2354
Abstract
석유자원은 현대인의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자원이다. 그러나 석유자원에 대한 의존성은 기후변화라는 범지구적인 문제를 야기했으며, 이에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를 완화시키기 위한 정책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휘발유와 경유의 수요탄력성을 추정하기 위해 2005년부터 2015년까지의 가계동향조사 데이터를 소비체계적 접근을 통해 분석했다. 가계의 소비지출은 소득과 재화·서비스 가격에 영향을 받으며, 수요체계적인 접근을 통해 가계의 소비지출에 대한 분석은 정부의 정책결정 과정에 있어 기초적인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휘발유와 경유의 소득탄력성은 각각 0.958, 0.880으로 나타나 모두 양(+)의 값을 가지는 정상재로 나타났으며, 소득에 대해 비탄력적인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재화의 자기가격탄력성 또한 모두 음(-)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휘발유의 자기가격탄력성은 절댓값이 1보다 작게나와 자기가격에 대해 비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고, 경유의 경우 자기가격탄력성의 절댓값이 1보다 크게나와 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경유가 휘발유에 비해 가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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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통계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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