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참여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주부와 워킹맘의 지각혜택 매개경로 비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혜-
dc.contributor.author박철-
dc.date.accessioned2021-09-02T01:08:57Z-
dc.date.available2021-09-02T01:08:5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859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45-
dc.description.abstract온라인 육아 커뮤니티는 공통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사회적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자발적인 참여가 나타나는 공간으로 육아 정보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교환하며 구전 콘텐츠를 양산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참여정도가 지각된 즐거움과 유용성, 만족도,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 관계가 전업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369개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잘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에 참여혜택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의 관계에서는 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육아 커뮤니티 이용과 영향력이 주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는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dc.title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참여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주부와 워킹맘의 지각혜택 매개경로 비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Online Child Care Communit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 Focusing on the Mediation path of the perceived benefits of Housewives and Working mothe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철-
dc.identifier.doi10.34183/KCSMA.21.1.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고객만족경영연구, v.21, no.1, pp.21 - 35-
dc.relation.isPartOf고객만족경영연구-
dc.citation.title고객만족경영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
dc.citation.endPage3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6028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커뮤니티 참여도-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유용성-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즐거움-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적 이용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여성소비자-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community participation-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usefulness-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pleasure-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us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Female consum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Glob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Cheol photo

Park, Cheol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융합경영학부 글로벌경영전공)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