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참여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주부와 워킹맘의 지각혜택 매개경로 비교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혜 | - |
dc.contributor.author | 박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08:5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08:5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859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45 | - |
dc.description.abstract |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는 공통된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고 사회적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자발적인 참여가 나타나는 공간으로 육아 정보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교환하며 구전 콘텐츠를 양산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의 참여정도가 지각된 즐거움과 유용성, 만족도, 그리고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 관계가 전업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통해 369개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을 잘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에 참여혜택에 따른 조절효과가 나타났고,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의 관계에서는 주부와 워킹맘 그룹간의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육아 커뮤니티 이용과 영향력이 주부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이는 향후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마케팅 시사점을 제공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 - |
dc.title | 온라인 육아 커뮤니티 참여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주부와 워킹맘의 지각혜택 매개경로 비교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in Online Child Care Community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 : Focusing on the Mediation path of the perceived benefits of Housewives and Working mothe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철 | - |
dc.identifier.doi | 10.34183/KCSMA.21.1.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고객만족경영연구, v.21, no.1, pp.21 - 35 | - |
dc.relation.isPartOf | 고객만족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고객만족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1 | - |
dc.citation.endPage | 3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6028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커뮤니티 참여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즐거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이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여성소비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community particip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useful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pleas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ous use in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emale consumer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