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안된 핵심역량의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반영 특성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양지선 | - |
dc.contributor.author | 유태명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09: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09: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5-148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5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OECD Education 2030 프로젝트에서 제시하고 있는 핵심역량의 반영 특성을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 범주에서 일반적인 특징은 기능, 태도, 가치 영역은 46.5%로, 학습 개념 프레임워크 영역은 17%, 역량 개발사이클 영역은 24.2%, 복합 역량 영역은 12.5%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교육과정 항목에서 성취기준(59%), 성격(16.1%), 교수⋅학습 평가 방향(9.4%), 내용체계(8%), 목표(7.6%) 순으로 반영되었으며 학습 개념 프레임워크의 역량은 성취기준에 가장 많이반영되었다. 둘째, 핵심역량 항목은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행동, 문제해결, 의사소통, 존중, 창의적 사고, 갈등해결, 공감, 비판적사고, 자기관리, 학생 주체성 순으로 나타났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행동, 공감, 문제해결, 예측, 글로벌 역량, 자기관리, 학생주체성,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리터러시, 반성, 비판적 사고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열지도를 통해 3, 4단계에 해당되는 역량의반영 정도가 높게 나타나 핵심역량의 효과적인 실천을 계획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래를 위한 학습 안내자의 역할로 OECD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과 가정교과 역량 간의 상호관련성을 파악하고 실천 교과로서 개인의 총체적인 역량 함양을 도울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 |
dc.title | OECD Education 2030에서 제안된 핵심역량의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 반영 특성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n Reflection Characteristics of the Key Competencies Proposed by the OECD Education 2030 in the 2015 Revised Home Economics Curriculu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유태명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1, no.2, pp.113 - 13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13 | - |
dc.citation.endPage | 13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8658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y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standard | - |
dc.subject.keywordAuthor | OECD education 2030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concepts framework | - |
dc.subject.keywordAuthor | ski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etency development cyc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lex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핵심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OECD 교육 2030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 개념 프레임워크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태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역량 개발 사이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복합 역량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