漢詩 分門纂類의 전통과 조선 전기 <風騷軌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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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임준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11:0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11:0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5-13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7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한국 한시의 분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한시 ‘分門纂類’의 전통 속에서 <風騷軌範>의 특성을 살펴본 것이다. 『풍소궤범』은 학습자가 古詩의 詩體와 제재/주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도록 돕기 위해 편찬되었다. 『풍소궤범』은 前集에서 詩體別로 23體 6格으로, 後集에서 類別로 21類 57賦로 분류하였다. 이 글의 초점은 제재/주제별 분류의 연원과 특징에 맞추어져 있다. <풍소궤범>의 제재/주제별 분류방식은 類書 및 한시와 시화에 대한 分門纂類書와 관련이 있다. 특히 송대 이후의 한시 分門纂類書의 분류방식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풍소궤범』은 분문찬류서와 유서의 분류방식을 종합하고 부연 혹은 심화시킨 결과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례적으로 시체별과 제재/주제별 분류를 각각 병행했을 뿐 아니라, 기존 분류를 좀 더 엄밀하게 구조화하여 대분류와 소분류를 새롭게 설정하거나 조정하였다. 시체별 분류에서는 <元詩體要>를 참조하면서도 수사기법을 고려한 하위 格을 설정하여 보완했으며, 제재/주제별 분류에서는 송대 이후 분문찬류서를 주로 참조하면서도 제재/주제가 겹쳐지거나 모호한 항목들을 통합한 뒤 하위분류(賦)을 두어 범주와 위계를 분명히 하였다. 동아시아 전통 분류의 계보 속에서 볼 때 類書式의 분류와 한시 分門纂類書式의 분류 사이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풍소궤범>은 기존 분류항목을 의도적으로 제외하거나 類를 새롭게 설정하기도 했다. 심지어 기존 분류 명목을 가져다 쓴 경우에도 독자적 분류 인식을 적용하여 기존 분문찬류서와 다른 選詩 결과를 보이기도 했다. 類의 배열순서도 조정하여 類間의 有機的·連環的 관계도 새로운 방식으로 설정하고자 했다. <풍소궤범>이 기존 분류체계를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모색을 하였음이 잘 드러난다. 조선 지식인에 의한 독자적 한시 분류라는 점에서 앞선 시기 安平大君이 편찬한 <匪懈堂選半山精華>와 함께 거론될 만하다. 다만, 選詩 대상과 분류방식에 있어서 좀 더 포괄적이고 진전된 면모를 보여준다. 한편, <풍소궤범>이 보여주는 제재/주제 분류의 특성은 편찬자의 選詩觀과 당대의 문학경향을 설명하는 데도 일정 부분 활용될 수 있다. <풍소궤범>에는 상대적으로 天·地 보다는 人이, 物보다는 人事에 관련된 類別 분류항목이 많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송대 분문찬류서의 분류방식이 송대 문학의 제재/주제 경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에 비추어 볼 때, 상대적으로 宋詩的 특성과 가까운 것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송대 이후 분문찬류서의 분류항목에 있지만, <풍소궤범>에서 공통적으로 제외한 邊塞와 宮詞 항목 등은 후일 조선 중기 문인들이 學唐의 기치를 걸고 새로운 노래(新聲)로서 邊塞와 宮詞類 작품을 창작했던 것과 대비된다. <풍소궤범>의 편찬자들은 이런 주제/제재 유형이 중요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작품들로 인식했던 듯하다. 한시 분문찬류가 갖는 일정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풍소궤범>이 보여주는 분류방식의 특성은 향후 한국 한시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분류에 활용될 필요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근역한문학회 | - |
dc.title | 漢詩 分門纂類의 전통과 조선 전기 <風騷軌範> | - |
dc.title.alternative | The Tradition of ‘Chinese poetry categorization(分門纂類)’ and “Pungsogwebum (風騷軌範)”of the early Joseon Dynast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임준철 | - |
dc.identifier.doi | 10.17260/jklc.2019.54..9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v.54, pp.97 - 141 | - |
dc.relation.isPartOf |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 - |
dc.citation.title | 한문학논집(漢文學論集) | - |
dc.citation.volume | 54 | - |
dc.citation.startPage | 97 | - |
dc.citation.endPage | 14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2282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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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風騷軌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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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subject.keywordAuthor | 分門纂類 | - |
dc.subject.keywordAuthor | 類書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분류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선 전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宋詩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자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Pungsogwebum(風騷軌範)”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tegorization(分門纂類)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ishu(類書)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classification meth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early Jose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Song dynasty&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poetic sty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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