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R탐사를 통한 NATM터널(무근)라이닝의 두께 분포 및 배면상태 평가Assessment of NATM tunnel lining thickness and its behind state utilizing GPR survey
- Other Titles
- Assessment of NATM tunnel lining thickness and its behind state utilizing GPR survey
- Authors
- 추진호; 유창균; 오영철; 이인모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 Keywords
- Lining thickness; Void state; GPR; Unreinforced NATM tunnel; State assessment; 라이닝 두께; 라이닝 배면상태; GPR; NATM터널(무근); 상태평가
- Cit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1, no.5, pp.717 - 73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 Volume
- 21
- Number
- 5
- Start Page
- 717
- End Page
- 73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75
- DOI
- 10.9711/KTAJ.2019.21.5.717
- ISSN
- 2233-829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3개의 공용중인 NATM터널에서 수행된 정밀안전진단 GPR탐사 결과로 라이닝 두께분포 및 배면상태특성을 분석하였다. 라이닝 천장에서 실시한 GPR 자료분석으로 라이닝 콘크리트와 1차지보재 사이에 공간이 대부분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수의 라이닝 종단탐사로 분석된 횡단 두께의 좌·우 불균형은 8.6~253.5 mm로 확인되었으며 급격한 두께편차 주변에서 종방향균열 발생을 확인하였다. 라이닝 천단 중앙에서 실시된 종단 두께 분포는 3개의적합도 검증을 통해 터널별 최적의 분포함수가 선정되었다. 종방향 라이닝 두께의 평균이 설계기준 이상인 경우 정규분포 및 이와 유사한 분포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설계두께 이하의 터널에서는 Gamma, Inverse Gauss분포함수가 해당터널의 라이닝을 대표하기 위한 최적함수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NATM터널(무근) 라이닝의 두께분포는 터널의상태평가 및 안전성평가를 전반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향후 기존의 일정한 설계 두께를 적용하기 보다는 GPR탐사를 반영한 라이닝의 현실적인 평가 방법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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