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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R탐사를 통한 NATM터널(무근)라이닝의 두께 분포 및 배면상태 평가Assessment of NATM tunnel lining thickness and its behind state utilizing GPR survey

Other Titles
Assessment of NATM tunnel lining thickness and its behind state utilizing GPR survey
Authors
추진호유창균오영철이인모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Lining thickness; Void state; GPR; Unreinforced NATM tunnel; State assessment; 라이닝 두께; 라이닝 배면상태; GPR; NATM터널(무근); 상태평가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1, no.5, pp.717 - 73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21
Number
5
Start Page
717
End Page
73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75
DOI
10.9711/KTAJ.2019.21.5.717
ISSN
2233-829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3개의 공용중인 NATM터널에서 수행된 정밀안전진단 GPR탐사 결과로 라이닝 두께분포 및 배면상태특성을 분석하였다. 라이닝 천장에서 실시한 GPR 자료분석으로 라이닝 콘크리트와 1차지보재 사이에 공간이 대부분존재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수의 라이닝 종단탐사로 분석된 횡단 두께의 좌·우 불균형은 8.6~253.5 mm로 확인되었으며 급격한 두께편차 주변에서 종방향균열 발생을 확인하였다. 라이닝 천단 중앙에서 실시된 종단 두께 분포는 3개의적합도 검증을 통해 터널별 최적의 분포함수가 선정되었다. 종방향 라이닝 두께의 평균이 설계기준 이상인 경우 정규분포 및 이와 유사한 분포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설계두께 이하의 터널에서는 Gamma, Inverse Gauss분포함수가 해당터널의 라이닝을 대표하기 위한 최적함수로 적합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NATM터널(무근) 라이닝의 두께분포는 터널의상태평가 및 안전성평가를 전반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향후 기존의 일정한 설계 두께를 적용하기 보다는 GPR탐사를 반영한 라이닝의 현실적인 평가 방법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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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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