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나리오 기반 글쓰기 교육 방안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Writing Education Using Scenario Projec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 of Writing Education Using Scenario Project
Authors
정재림문선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 리터러시 학회
Keywords
Scenario-based writing; College writing; Competence; Drama < Arkangel> 시나리오 기반 글쓰기; 대학 글쓰기; 역량; 드라마 < 아크엔젤>
Citation
리터러시 연구, v.10, no.5, pp.1 -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리터러시 연구
Volume
10
Number
5
Start Page
1
End Page
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710
DOI
10.37736/kjlr.2019.10.10.5.1
ISSN
2586-7229
Abstract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 그 자체보다 역량이 강조되고 있다. 지식을 활용하여 무언가를 해내는 역량을 중요시하는 역량교육에서는 전통적 교육의 비실제성, 탈맥락성을 비판한다. 대학 글쓰기 교육을 비판하는 지점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대학 글쓰기 교육이 상황과 맥락, 실제성을 결여하고 있으며, 이것이 학습자의 동기 저하, 학습능력의 미성취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 글쓰기 교육의 실제성을 높이고자 ‘시나리오 기반 글쓰기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시나리오 기반 글쓰기는 대학생 필자로 하여금 글쓰기의 구체적인 상황과 맥락을 체험하게 하고, 이 과정에서 자신의 전공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학습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시나리오 상황을 구체적으로 체감하도록 하기 위하여 도입부에서 드라마 <아크엔젤>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가 제안한 시나리오 기반 글쓰기 방안은 학습자의 쓰기 흥미를 높일 뿐만 아니라, 대학생 필자로 하여금 글쓰기가 문제해결을 위한 중요한 도구임을 자각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