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조사를 통한 고등학교 학생의 지리적 탐구 능력 향상 방안: 인천 차이나타운을 중심으로Developing Geographic Research Ability for High-school Students through Fieldwork: Chinatown Area, Incheon
- Other Titles
- Developing Geographic Research Ability for High-school Students through Fieldwork: Chinatown Area, Incheon
- Authors
- 박선영; 김영호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지리학회
- Keywords
- 야외조사; 지리적 탐구; 모바일 기술; Fieldwork; Geographic research; Mobile technology
- Citation
- 한국지리학회지, v.8, no.1, pp.19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지리학회지
- Volume
- 8
- Number
- 1
- Start Page
- 19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04
- DOI
- 10.25202/JAKG.8.1.2
- ISSN
- 2287-4739
- Abstract
- 지리적 탐구는 정해진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닌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근거를 찾아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학습 방법으로 21세기 인재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특히 지리적 탐구 방법 중 야외조사는 학생들이 감각을 통해 직접 경험하기 때문에 배우는 내용과 쉽게 연결시킬 수 있고 지역에 대한 깊은 이해도 가능하게 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지리적 탐구 능력 향상을 위하여 인천의 차이나타운 일대를 직접 야외조사하는 탐구 수업을 적용해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야외조사 프로세스에 따랐으며, 모바일 기술인 휴대폰 GPS를 활용한 탐구 활동도 포함하였다. 그 결과 고등학교 학생들의 지리적 탐구 능력 및 학습 만족도가 사전 평가 때보다 사후 평가 때 더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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