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 체계에 기초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활동 분석 연구A Study of th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 Authors
- 장미정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성어문학회
- Keywords
-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활동;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 체계; 지식 차원; 인지과정 차원;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Bloom’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knowledge dimension; the cognitive process dimension
- Citation
- 한성어문학, v.41, pp.169 - 194
- Journal Title
- 한성어문학
- Volume
- 41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9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30
- ISSN
- 1229-827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하여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에서 어떠한 차원의 교수‒학습 활동이 제공되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선행 연구 중 교수‒학습의 결과가 유의미하다고 밝힌 연구 34개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 연구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추출하여 정리하였고,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 체계’에 맞추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교수‒학습 활동은 절차적 지식, 개념적 지식, 메타인지적 지식의 순으로 제공되었다. 각 지식을 인지과정 차원에서 분석하였을 때, 개념적 지식은 이해하기, 기억하기와 관련된 활동이 많이 제공되었다. 절차적 지식은 인지과정 차원에서 이해하기 활동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적용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창안하기와 관련된 활동은 고루 제공되었다. 또한 메타인지적 지식은 인지과정 차원에서 기억하기, 평가하기, 이해하기와 관련된 활동이 많이 제공되었다.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을 통해 지식 차원에서는 자기주도적 교수‒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메타인지적 지식 차원의 교수‒학습 활동을 보다 개발하고 제공하는 시도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변인이 다양함을 고려할 때, 특정 인지과정 차원에 집중된 교육이 아닌 다양한 인지과정 차원의 교수‒학습 활동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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