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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 체계에 기초한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활동 분석 연구A Study of th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Other Titles
A Study of th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of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Authors
장미정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성어문학회
Keywords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활동;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 체계; 지식 차원; 인지과정 차원; Korean writing for academic purpose; teaching-learning activities; Bloom’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knowledge dimension; the cognitive process dimension
Citation
한성어문학, v.41, pp.169 - 194
Journal Title
한성어문학
Volume
41
Start Page
169
End Page
1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30
ISSN
1229-827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제공되고 있는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하여 지식 차원과 인지과정 차원에서 어떠한 차원의 교수‒학습 활동이 제공되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선행 연구 중 교수‒학습의 결과가 유의미하다고 밝힌 연구 34개를 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각 연구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추출하여 정리하였고, ‘Bloom의 신교육목표 분류 체계’에 맞추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교수‒학습 활동은 절차적 지식, 개념적 지식, 메타인지적 지식의 순으로 제공되었다. 각 지식을 인지과정 차원에서 분석하였을 때, 개념적 지식은 이해하기, 기억하기와 관련된 활동이 많이 제공되었다. 절차적 지식은 인지과정 차원에서 이해하기 활동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적용하기, 분석하기, 평가하기, 창안하기와 관련된 활동은 고루 제공되었다. 또한 메타인지적 지식은 인지과정 차원에서 기억하기, 평가하기, 이해하기와 관련된 활동이 많이 제공되었다. 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교수‒학습 활동을 분석을 통해 지식 차원에서는 자기주도적 교수‒학습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에서 메타인지적 지식 차원의 교수‒학습 활동을 보다 개발하고 제공하는 시도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의 변인이 다양함을 고려할 때, 특정 인지과정 차원에 집중된 교육이 아닌 다양한 인지과정 차원의 교수‒학습 활동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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