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댓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품별 소비자 구매여정 연구 : 새로운 방법적 가능성을 제안하며A Big-data Study of YouTube Comments to Classify Customer Journey Decisions : Proposing a New Exploratory Analysis Method
- Other Titles
- A Big-data Study of YouTube Comments to Classify Customer Journey Decisions : Proposing a New Exploratory Analysis Method
- Authors
- 김선우; 안희웅; 장유나; 홍민예; 서민지; 김성태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Keywords
- YouTube; Big Data; Customer Decision Journey; Customer Engagement; 유튜브; 빅데이터; 소비자 구매 여정;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 Citation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o.16, pp.57 - 8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영상문화콘텐츠연구
- Number
- 16
- Start Page
- 57
- End Page
- 8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47
- DOI
- 10.24174/jicc.2019.02.16.57
- ISSN
- 2005-4424
- Abstract
- 최근 들어 유튜브 댓글을 활용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여론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광고와 마케팅 실무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구매하는 일련의 과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유튜브댓글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구매 여정(customer decision journey)의 4단계(인지·평가·구매·구매 후)에맞추어 유튜브 댓글을 분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유튜브 댓글의 분류 결과가 특정 시기와 파워 유튜버에 쏠리는 현상을 통제하여 유튜브 댓글을 통해서 소비자 구매 여정을 보다 타당도 있게 파악할 수 있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덧붙여 각 브랜드에 대한 여러 유튜브 영상 내에서발생하는 소비자 구매 여정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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