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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댓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제품별 소비자 구매여정 연구 : 새로운 방법적 가능성을 제안하며A Big-data Study of YouTube Comments to Classify Customer Journey Decisions : Proposing a New Exploratory Analysis Method

Other Titles
A Big-data Study of YouTube Comments to Classify Customer Journey Decisions : Proposing a New Exploratory Analysis Method
Authors
김선우안희웅장유나홍민예서민지김성태
Issue Date
2019
Publisher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Keywords
YouTube; Big Data; Customer Decision Journey; Customer Engagement; 유튜브; 빅데이터; 소비자 구매 여정; 소비자 인게이지먼트
Citation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o.16, pp.57 - 89
Indexed
KCI
Journal Title
영상문화콘텐츠연구
Number
16
Start Page
57
End Page
8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847
DOI
10.24174/jicc.2019.02.16.57
ISSN
2005-4424
Abstract
최근 들어 유튜브 댓글을 활용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여론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광고와 마케팅 실무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지하고 구매하는 일련의 과정에 따라서 체계적으로 유튜브댓글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구매 여정(customer decision journey)의 4단계(인지·평가·구매·구매 후)에맞추어 유튜브 댓글을 분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유튜브 댓글의 분류 결과가 특정 시기와 파워 유튜버에 쏠리는 현상을 통제하여 유튜브 댓글을 통해서 소비자 구매 여정을 보다 타당도 있게 파악할 수 있는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덧붙여 각 브랜드에 대한 여러 유튜브 영상 내에서발생하는 소비자 구매 여정의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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