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역량 요구분석The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analysis on world citizen capacity for cultivating global citizenship
- Other Titles
- The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analysis on world citizen capacity for cultivating global citizenship
- Authors
- 김정주; 조대연; 정홍인; 최지수; 성세실리아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 Keywords
- 세계시민역량; 세계시민성; 중학생; 요구분석; Global Citizen Competency; Global Citizenship;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Analysis
- Citation
- 중등교육연구, v.66, no.2, pp.415 - 4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중등교육연구
- Volume
- 66
- Number
- 2
- Start Page
- 415
- End Page
- 43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589
- DOI
- 10.25152/ser.2018.66.2.415
- ISSN
- 1598-520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역량을 규명하고 현장에서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한 우선순위역량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현황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세계시민역량을 도출하고 도출된 역량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델파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도출된 역량을 기반으로 중학생이 우선적으로 갖춰야 할 최우선순위역량을 제시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의 종합분석을 통해 총 21개의 세계시민역량을 도출하였다. 각 역량의 내용타당도와 변이계수 분석을 통해 다국어능력 역량은 내용적합도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제외한 총 20개 역량이 중학생이 갖춰야 할 세계시민역량으로 선정되었다. 최종 20개 역량 중에서 최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3단계의 우선순위 요구분석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성 존중, 존중감(타인감/배려), 변화에 대한 믿음, 디지털정보문해력, 사회정의/평화에 대한 신념이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를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천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