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역량 요구분석The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analysis on world citizen capacity for cultivating global citizenship

Other Titles
The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analysis on world citizen capacity for cultivating global citizenship
Authors
김정주조대연정홍인최지수성세실리아
Issue Date
2018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세계시민역량; 세계시민성; 중학생; 요구분석; Global Citizen Competency; Global Citizenship; Middle School Students; Needs Analysis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66, no.2, pp.415 - 437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66
Number
2
Start Page
415
End Page
43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589
DOI
10.25152/ser.2018.66.2.415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세계시민성 함양을 위한 세계시민역량을 규명하고 현장에서 실천력을 강화하기 위한 우선순위역량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외 현황 및 문헌 분석을 통해 세계시민역량을 도출하고 도출된 역량의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델파이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도출된 역량을 기반으로 중학생이 우선적으로 갖춰야 할 최우선순위역량을 제시하였다. 우선, 선행연구의 종합분석을 통해 총 21개의 세계시민역량을 도출하였다. 각 역량의 내용타당도와 변이계수 분석을 통해 다국어능력 역량은 내용적합도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어 이를 제외한 총 20개 역량이 중학생이 갖춰야 할 세계시민역량으로 선정되었다. 최종 20개 역량 중에서 최우선순위 역량을 도출하기 위해 3단계의 우선순위 요구분석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다양성 존중, 존중감(타인감/배려), 변화에 대한 믿음, 디지털정보문해력, 사회정의/평화에 대한 신념이 최우선순위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이를 기반으로 학교 현장에서 실천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