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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을 활용한 TBM 터널굴착면 전방 복합지반 예측 기법Forward probing utilizing electrical resistivity and induced polarization for predicting mixed-ground ahead of TBM tunnel face

Other Titles
Forward probing utilizing electrical resistivity and induced polarization for predicting mixed-ground ahead of TBM tunnel face
Authors
류진우박진호이성원이인모김병규
Issue Date
201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복합지반; 전방 예측; 전기비저항; 유도분극; 티비엠; Mixed-ground; Forward probing; Electrical resistivity; Induced polarization; TBM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20, no.1, pp.55 - 7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55
End Page
7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19
DOI
10.9711/KTAJ.2018.20.1.055
ISSN
2233-8292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시공 중 TBM 터널에서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induced polarization, IP) 탐사를 활용하여 굴착면 전방의 복합지반(mixed-ground)을 예측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TBM이 토사를 굴진하며, 굴착면 전방에서 상부 토사지반과 하부 암반으로 이루어진 복합지반을 조우하는 과정과 동시에 전기비저항과 유도분극에 의한 충전성(chargeability)을 측정하며 굴진하는 과정을 실내실험으로 모사하였다.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의 측정은 4전극을 이용하였으며, 복합지반을 효과적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2개의 전극은 굴착면에, 나머지 2개의 전극은 조립된 세그먼트에 설치됨을 가정하였다. 실험 결과, TBM이 토사 굴진 중 토사-암반의 복합지반으로 진입할 경우 전기비저항과 충전성이 모두증가하였다. 또한, TBM이 굴착면 전방에서 복합지반을 조우할 것임을 예측하기 위하여 굴착면의 전극 2개, 세그먼트의전극 2개를 활용한 탐사와 동시에 굴착면 4전극 탐사를 수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예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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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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