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 분석Analysis of Content Elements Related to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in Overseas Informatics Curriculum
- Other Titles
- Analysis of Content Elements Related to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in Overseas Informatics Curriculum
- Authors
- 양혜지; 김자미; 이원규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정보 교육과정; 정보문화소양; 정보윤리의식; 정보보호 능력; 정보기술활용능력; Informatics curriculum;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Information ethics; Information protection competency; Information technology utilization ability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1, no.1, pp.1 - 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1
- Number
- 1
- Start Page
- 1
- End Page
- 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42
- DOI
- 10.32431/kace.2018.21.1.001
- ISSN
- 1598-5016
- Abstract
- 한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정보교육을 통한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강조하였다. 정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정보기술 기반의 정보윤리 지식을 축적하여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정보문화소양을 핵심역량으로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문화소양을 육성할 수 있는 내용 요소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문화소양이라는 용어는 한국의 정보과 교육과정에만 포함되었다. 둘째, 각국이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내용 요소는 (개인)정보보호, 정보보안, 저작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한국의 정보사회와 진로, 인도의 부상 피하기, 독일의 건강 보호, 환경 보호는 해당 국가의 교육과정에만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해외 정보 교육과정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정보문화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 요소 구성 개선에 방향성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